2020년 2월호

페이스북 Advanced Training
페이스북 이루리 매니저

페이스북 알고리즘 이해 및 크리에이티브 활용에 관한 강연

    💡 강연 Q&A
  • Q&A는 월간슴씨 강연 후 질의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Q1.
최근 페이스북 효율이 떨어지고 있다 또는 홍보성 채널로 변모하고 있다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기업에서 느끼는 채널 중요도가 예전 같지 않은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추천하는 미래의 브랜드 소통방식 또는 활용방안은 무엇일까요?
A1.
세일즈로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이 ‘요즘 페이스북 누가 하나요? 인스타그램만 하지 않나요?’ 하고 이야기를 주세요. 하지만 놀랍게도 아직도 많이 하고 계십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2천만명이 넘었다는 이야기가 들릴 만큼 인스타그램이 성장이 너무 빨라요. 내부에서 솔직하게 이야기 드리면, 페이스북이 성장세가 예전과 비교하면 멈춘 것은 사실이에요. 그리고 요즘 10대가 카카오톡 대신에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아저씨만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포지셔닝이 많이 되는 것 같지만, 다른 통계자료나 내부자료를 보았을 때 사용시간이나 나이대별 퍼센티지는 많이 줄지 않았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은 개개인보다는 그룹화를, 그리고 페이지에 더 신경을 쓰겠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예전과 비교해서 페이스북이 많이 바뀐 것이 있다면, 예전에는 자신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플랫폼이었다면 현재는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정보를 더 주고 받고 재미난 소식을 주고 받는 플랫폼으로 더 많이 변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에 글을 안 쓰시는 분들은 많지만, 포스터나 페이지, 유머게시판을 찾아 보시는 사용자들은 많은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이것을 브랜드 채널 측에서 말씀을 드리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양방향으로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은 정보를 전달하는 측면으로 많이 사용하시고 인스타그램은 상호호환적으로 더 많이 사용하시는 거죠. 오가닉적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면 끝도 없다 보니 하나 하나 이야기를 드리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중요한 것은 좋아요나 공유기능에 신경 쓰시는 것은 줄이고 페이스북은 좀 더 정보교류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은 유저 피드백을 바로 받을 수 있고 상호협력하는 플랫폼으로 사용하시면 훨씬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채널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인스타그램 스티커, 투표 등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전환광고로서 포지셔닝 체인지를 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보유하고 있는 왓츠앱, 메신저 등을 통해 전세계 메신저 망의 90%이상의 점유를 달성하고 있는데요. 혹시 국내 브랜드에서 해외진출을 목표할 때 페이스북 메신저망을 통해 광범위한 도달과 성과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나올 수 있을지, 혹은 나온다면 어떤 식으로 활용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A2.
개인에게 맞춤화 된, 아니면 조금 더 그룹화 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한국은 메신저의 광고가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특히 동남아와 인도 등 메신저 사용도가 높은 나라에서는 메신저 광고효과가 굉장히 큽니다. 저희 크리에이티브 팀이 따로 메신저 광고를 연구하는 팀이 따로 있을 정도로 효과가 굉장히 큽니다.
왓츠앱은 아직 광고 상품이 없어서 메신저 위주로 말씀드리면, 특히 동남아 시장은 이커머스 시장이 이제 커지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한국 초기처럼 이커머스에 대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해 아직까지 의심을 많이 느낍니다,
그래서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이 메신저입니다. 우리가 인스타그램 DM으로 예약하는 것처럼 메신저로 사이즈와 가격 등을 문의하고 페이를 하시고 그 페이를 공유를 하죠. 그래서 Conversational AD라고 하여 따로 솔루션이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 식으로 많이 사용하시고 당분간은 그런 사용도가 동남아 쪽이나 인도나 뜨는 국가에서는 많이 쓰실 것 같습니다.
Q3.
저조한 성과를 내고 있는 콘텐츠가 알고리즘 및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할 경우 효율이 증대할 수 있나요?
A3.
제 개인적인 답변으로는 50~60%, 많게는 70% 정도가 머신러닝만 손을 보셔도 효과가 훨씬 더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타겟팅을 많이 하시는 경우에는 그것만 없애도 효과가 엄청나게 늘어나더라고요. 그럼에도 성과가 안 좋은 경우에는 소재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Q4.
페이스북팀에서 강력 추천하는, 정말 이 광고 타입은 그 무엇보다도 효율성이 높다! 하는 광고타입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A4.
너무 많이 주시는 질문이지만, 없습니다! 프로덕트, 캠페인에 따라서 너무 너무 효과가 다르다 보니 답은 없지만, 공식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브랜딩은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굉장히 효과가 좋고, 인스트림 watch 광고도 효과가 엄청나게 좋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watch 광고는 조금 더 봐야 할 것 같지만, 내부 통계데이터는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전환 광고는 이미지, 동영상이 가장 좋고, 리타겟팅은 카탈로그가 가장 좋습니다.
Q5.
스토리를 처음 접했을 때 유튜브 범퍼애드처럼 노출 최적화를 많이 해줄 수 있는 상품이라 생각했었는데, 기대했던 만큼 노출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A5.
스토리 같은 경우 사실은 전환도 꽤 나오는 편이지만 브랜딩 측면에서는 노출이 더 많이 됩니다. 그 이유가 스토리가 가면 갈수록 굉장히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예전에는 피드만 쓰시다가 이제는 스토리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광고주의 수가 못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CPM 다른 인벤토리에 비해 굉장히 낮은 성향을 보이게 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최적화가 안되어 있기 때문에 광고주가 못 따라 가는거죠.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가로형이나 1:1비율 보다 세로형에 맞게 하였을 때 노출이 훨씬 잘됩니다.
스토리의 가장 큰 기능은 인게이지먼트인 것 같습니다. 스토리에서 많은 소통도 일어납니다. 대행사는 활용이 어려울 수 있으나 광고주는 이벤트를 바로 찍어 보여주기도 하고 스토리 투표 기능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하시기도 합니다. 굉장히 창의성 있게 많이 사용하십니다.
Q6.
인스타그램스토리에서 스티커를 활용하여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A6.
스토리를 스티커를 활용하여 올리시고 저장을 누르신 후 바로 스토리 광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7.
부정적 댓글이 사용자가치에 적용이 되나요?
A7.
네, 부정적 댓글 삭제 및 숨기기도 역시 사용자가치에 적용됩니다.
Q8.
현재 인스타툰으로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데, 텍스트 오버레이에 계속해서 걸리는 상황입니다. 책 표지와 같은 텍스트 패널티 예외 항목에 웹툰광고가 포함될 순 없을까요? 툰 형식으로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한국의 국가적 트렌드인지도 궁금합니다.
A8.
특정케이스를 위해 진행할 수 없는 부분이라 크기 조정을 많이 하시는 방법을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텍스트를 쓰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20%를 적정수준으로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위주의 플랫폼이다 보니, 그런 경우에는 약간의 패널티를 감안하시고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안하고 사용하셔야 한다면 별다른 말씀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툰 형식은 일본, 중국 등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에 글자가 많았을 때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고 플랫폼이 굉장히 지저분해 보인다는 기본적인 저희의 믿음은 변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Q9.
이미지 슬라이드 형태의 광고를 집행 중인데, 이미지와 영상을 같이 활용하는 광고가 구매전환 광고에 더 적합 한가요?
A9.
상관 없습니다. 이야기 드린 이미지는 한 장의 이미지를 말씀드린 것은 아닙니다. 요즘 동영상이 워낙 비중이 많다 보니 동영상만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동영상과 이미지를 같이 사용하실 때 어느 것이 효과가 더 좋은 지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카드뉴스와 같은 이미지 슬라이드 형태도 굉장히 많이 사용합니다.
Q10.
인스타그램 도달을 목표로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월말은 유독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은데, 월말은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걸까요?
A10.
월말에 광고주가 몰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도 보시면 시즈널리티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환으로 보면 드라마틱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도달은 그런 케이스가 종종 있더라고요.
시즈널리티에 광고 가격이 비싸진다고 무조건 빼버리면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광고주랑 이야기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케이스로 연말이라 연초 시즌에 가격이 비싸지다 보니 광고를 중단해야 하는지 문의주시지만, 중단하면 정말 안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중단하시는 분도 있고 아예 금액을 높여서 사용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광고주와 소통을 통해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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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 톱니바퀴 2020-02-19 12:34:45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관심있는 팀원들이 오피셜한 페이스북의
사용법을 듣게 되어 머신러닝기반의 타게팅과 예산분배에 대해 조금 더 이해를 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컨텐츠 마케터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이렇게 광고 플랫폼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은 꼭 필요하면서도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 해 종종 오피셜한 교육이 진행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종 싸움짱 2020-02-18 20:34:12
정말 유익했습니다. 사실 기호기을 하고 운영을 하면서도 스스로 찾게되는 정보중에는 검증이 되지 않은, 소위 카더라 라고 하는 것들이 많아 검증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편인데요.
이렇게 오피셜하게 교육 및 질의 진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교육 하나하나가 진행될 때마다 우리 회사가 성장한다라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애사심도 생기는 것 같구요.
앞으로도 이런 교육 시간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늘어난 티백 2020-02-18 14:25:59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한 갈증이 해소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
페이스북은 브랜딩/전환 플랫폼이 되고자 하는 것도 명확히 듣게되었네요. 아직 페이스북이 말하는 '브랜딩'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지만 '전환'에 대해서는 확실히 전달받은 것 같습니다.
워낙 업데이트가 잦은 플랫폼이기에 이러한 기회가 자주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강연 너무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검은 솜사탕 2020-02-18 11:23:36
평소 어느정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잘 안다고 생각했었는데, 매니저님의 강의를 듣고나서 더 공부를 해야겠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런 디테일을 높치지 않을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이런 시간을 많이 마련해 주시면 회사던 실무자던 서로 윈윈하는 기회가 점차 많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소 시간이 짧아 아쉬웠습니다 : D 감사합니다!
소리치는 알약 2020-02-18 11:17:07
페이스북 광고 돌릴 때 유념해야 할 실질적인 스킬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규정은 변화가 잦아 집행할 때 당황스러울 때가 종종 있는데, 월간슴씨 덕분에 이루리 매니저님도 알게 되고, 든든한 '빽'(?)이 생긴 기분이네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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