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호

유튜브에서 전환광고, 어디까지 가능할까?
구글코리아 김경훈 전무

유튜브 방향성 설정 및 전환광고 활용에 있어 기획자들에게 필요한 강연

    💡 강연 Q&A
  • Q&A는 월간슴씨 강연 후 질의응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Q1.
기존 사례 중 유튜브 구매 전환 효율이 좋았던 광고 소재는 무엇일까요?
A1.
사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탱글엔젤에서 진행한 1+1 효율이 높았고, 빈폴 30주년 이벤트도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유명한 가수(윤종신, 태연, 어반자카파 등)가 서른 즈음에 노래를 불렀던 빈폴 30주년 광고는 광고 같지 않았지만 오히려 전환이 잘 일어났습니다. 빈폴 30주년 콘서트는 우리가 지금 콘서트를 진행한다는 CTA(Call To Action)가 명확 했습니다.
전환이 잘 일어나는 광고는 좋은 상품이 잘 돋보이는 것과 명확한 CTA(Call To Action)가 중요합니다. 광고소재는 광고답지 않더라도 15개 이상의 다양한 것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Q2.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 증가에 따라 전환 광고 이용에 추이 변화가 있을까요?
A2.
아직 프리미엄을 사용하시는 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유튜브 사용자가 3천 2백만 ~ 8백만이라고 볼 때, 10%도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10%인 3백만이 넘으려면 시간도 많이 필요하죠. 그만큼 아주 적은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아직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저희도 현재 정확한 데이터는 없어요. 저의 가설로 보자면 아마도 20대 여성분들이 많이 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20대 여성들의 인벤토리가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전환은 잘 일어나고 있어서 전환 광고의 취급고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Q3.
유튜브 내에서 새롭게 구상하고 있는 광고 상품이 있을까요?
A3.
전환을 목표로 하는 트루뷰 포 액션 폼 애즈(Trueview for Action Form Ads), 트루뷰 포 액션 사이트(Trueview for Action Sitelinks)가 곧 론칭 될 예정입니다. 또한 UAC(Universal App Campaign)와 비슷한 자동화된 상품들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브랜딩을 측정하는 데 특화된 상품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브랜딩 쪽으로는 브랜딩 리프트 서베이를 많이 사용하셨고, 리치 플래너(Reach Planner)도 많이 사용하셨습니다. 엑스트라 리치(Extra reach)라고 하여 TV와 유튜브를 같이 사용할 때 어떻게 도달이 되었는지, 어떻게 활용하는게 최적인지 보여드리는 툴이 있는데, 최근 업그레이드 버전이 나와서 강연 때 많이 설명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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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솜사탕 2020-01-30 13:40:12
트렌디하고 유익한 강연을 준비해주신 김경훈 전무님과 브랜드 전략본부에 감사합니다.
유튜브 광고를 시청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도, 매체를 집행하는 광고인의 입장에서도 유튜브 전환광고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 유튜브 활용 방향성을 설정하는데에 훨씬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던 좋은 강연이었습니다. 광고플랫폼의 등장 배경과 광고 형태 뿐만 아니라, 실제 성공사례까지 함께 설명해주셔서 슴씨 주니어인 제 입장에서도 아주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번 강연에서 특히, 새로 런칭 예정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까지 듣을 수 있어서 더욱 유익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유튜브 전환광고, 구글 애즈 등의 광고흐름에 대한 이해가 현재 저에게 부족하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 개인적인 스터디를 통해서 역량을 넓혀야 한다는 개선 방향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강연도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숙성된 금자씨 2020-01-30 10:17:34
Skillshop을 공부하며 전환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를 하면서도,
그 차이나 원인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웠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광고 플랫폼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새로 개발중인 베타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니,
어떤 매커니즘을 가지고 광고상품들이 개발되는지 조금이나마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특히, skip할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가 역으로 광고를 넘기는
사람, 보는 사람을 통해 리마케팅을 한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깊었고
내 계정에 보여지는 광고들이 어떤 흐름을 타고 넘어오는지
주의깊게 파악하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랜드의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앞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는 유튜브 미디어
그리고 미디어 믹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들은
유튜브 컨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체크리스트를
만들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좋은 강연에 감사드립니다.
다음 월간 슴씨도 기대할게요우 -!
스키니 시멘트 2020-01-30 09:45:53
제가 맡은 브랜드는 아직 유튜브 광고에 대해서 진행하는 바가 없어, 정말 무지한 상태로 들어갔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 였습니다.
허나 짜임새있는 강연으로 이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실용적으로도 배울점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함께 진행했던 브랜드사례에 대한 것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시각적인 자료들과 함께 경험사례를 직접 말씀해주시니, 몸소 깨닫는 것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끝으로 매번 이렇게 좋은 강연을 기획해주시는 브랜드전략실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오지는 락밴드 2020-01-30 09:43:29
먼저 강연을 준비해주신 김경훈 전무님께 감사드립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소비자(고객)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과
매체와 광고를 집행하는 슴씨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차이점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강연의 키워드였던 '전환'은, 우리 the SMC의 미래먹거리 키워드이기도 하기에 정말 중요한 강연을 들은 것 같다는 생각을 깊이 받았습니다. 강연 중 필기한 내용을 계속 공부하고 발전시켜 성장하는 '오지는 락밴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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